30데이펀딩 칼럼

[제11호] 블록체인 - 금융권에 가져올 영향은 어떻게 되는가?

18.05.30

본문

안녕하세요. 30데이펀딩입니다. 


오늘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블록체인이란?

쉽게 설명드리자면 하나의 블록에 개인의 기록(은행거래, 문서작업 등등) 정보가 등록되면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참여자들에게 이 블록이 공유되는 기술로
다른 블록들과 체인으로 연결되어 있어 다른사람이 손댈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저의 은행거래 기록을 조작하고 싶어도 수십, 수백만 블록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 데이터가 분산 저장되고 있기 때문에
정보 변조를 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이를 활용해서 현재 다양한 산업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경우, 축산 유통망에 블록체인을 적용해서 손 쉽게 유통경로를 파악하고자 했습니다.
두바이는 행정 전자문서를 블록체인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구현할 계획이 있다고 했지요!

블록체인은 이 외에도 '금융산업'에서 특히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1. 은행

은행 수익의 상당 부분은 '수수료' 수입입니다.
고객들의 거래를 처리하고 이에 따른 수수료를 은행에서 취하는 비즈니스 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로인해 대다수의 은행은 블록체인 도입으로 인한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블록체인 기술 도입으로 은행 중개 과정이 단축되면서 수수료를 대축 낮출 수 밖에 없는 현실이라고 합니다.
거래시간이 몇 일 소요되던 거래도 이제는 몇 초대로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스위스는 블록체인과 같이 신기술 도입에 적극적인 국가이지만 이로 인해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 같다고 합니다.
(스위스가 수수료가 진짜 비싸거든요..)

수수료가 수익의 50%가 넘는 스위스 은행들은 고민이 이만 저만이 아니라고 합니다.

한국 은행들의 수수료 수익은 몇 %인지 궁금하시죠?
.
.
.
한국 수수료는.. 
10% 미만입니다.

하지만, 수수료가 반으로 줄어들면 수익에 미치는 타격은 당연히 클 수 밖에 없겠죠?

2. 보험

그렇지만 보험사는 두 손 번쩍들고 블록체인 기술 도입에 힘쓰고 있는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보험사 보험을 가입하고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보험사 비즈니스 구조는 다양한 상품 중 고객에게 맞는 상품을 찾고,
고객의 질병, 사고유무 등을 파악하는데도 오랜 시간이 걸리고.. 보험금 신청을 하는데도 오래 걸리는 편이었죠?

블록체인 기술은 보험사의 이런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습니다!

현재 K****생명은 복잡한 보험 청구 절차를 블록체인 인증으로 손쉽게 처리하는 시범사업을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안으로 전국적 확대를 고려 중이라고 합니다. 또한,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용해 10분 내로 보험금을 자동 지급하는 상품을 준비하고 있다고 하네요.

보험사에게는 행복한 기술인 블록체인이 은행권에는 다소 반갑지 않은 기술이 될 수 있어보입니다. 
대출 규제 등으로 인해 은행권에서도 많은 이슈를 가지고 있을텐데블록체인 기술 도입 및 다양한 핀테크 기업들을 고려했을때에도
은행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출처: 황보수현(2018). 블록체인으로 빨간불 켜진 은행, 파란불 켜진 보험. http://decenter.sedaily.com/NewsView/1RYAWYLLHR. 서울경제]
ⓒ 30데이펀딩, 국내 최초 아웃소싱 투자플랫폼,투자자와 차입자가 서로 상생하는 기업
  • 투자정보 문자알림

    확인
  • 투자정보 메일알림

    확인
1877-6603
TOP

투자순서

  • 01.회원가입 30데이펀딩 회원으로 가입하세요.

    회원가입
  • 02.가상계좌 발급 가상계좌를 발급 받으세요.

    계좌발급
  • 03. 예치금 입금 가상계좌로 예치금을 입금하세요.

    입금하기
  • 04.투자하기 예치금으로 상품에 투자하세요.

    투자하기
  • 05.원천징수 정보입력 원천징수 정보를 입력하세요.

    정보입력
  • 06.환급계좌 등록 및 변경 수익금 환급계좌를 등록해주세요.

    계좌등록
상품보기
대부업? 30데이펀딩이 고금리 대부업체?
30데이펀딩은 P2P금융 기업으로 투자자와 대출자의 중개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대출을 제공하기 위해서 연계된 여신회사(대부업체)를 자회사로 두고 있으며, 국내에 P2P대출에 관한 법안이 존재하지 않은 상황에서 대출자와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금융위원회의 P2P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30데이펀딩은 대부업체를 자회사로 두고 있기는 하지만 연 20~30%의 고금리 대부업체와는 다르게 기술을 통해 금융에 존재하는 비효율을 줄여 금리절벽을 해결하는 핀테크기업입니다.

close